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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지의 철학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개별적 현상은적어도 어느 차원까지는 물리화학적 물질이냐, 아니면 어떤 의지를 갖고 있다고 전제되는 생명체냐에 따라서 인과적 또는 기계적이거나, 아니면 목적론적 또는 의도적이라는 두 가지 가운데 한 원리로 설명된다. 물질을 다루는 물리학이나 화학에서의 설명이 인과적인 데 반해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의 행동은 그것들이 최소한의 의식을 갖고 있는 한에서 목적론적으로 설명된다.
투명한 지성, 열정적 감성, 도덕적 진실성이 담긴 한국 인문학의 이정표!
Intellectual Transparency, Emotional Intensity, Moral Authenticity
제9권 둥지의 철학 은 박이문 철학의 결정판이다. 실존의 문제에서 비롯된 문학의 문제가 철학과 예술과 종교와 동양사상과 과학과 문명을 논하다가 결국 이 ‘사유의 둥지’의 건축으로 형상화되는 것이다. 1부는 통합의 인문학 (2009)으로 인문학의 여러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2부는 마지막 주저인 둥지의 철학 (2010)으로 이 모든 것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3부 존재와 표현 (2010)은 이 모든 철학적 사유의 출발점이 된, 메를로 퐁티 철학에 관한 세 편의 논문이며, 4부는 소르본대학교 박사논문인 「말라르메가 말하는 ‘이데아’의 개념: 논리정연성에 대한 꿈」이고, 5부는 서울대학교 석사논문인 「폴 발레리에 있어서 지성과 현실과의 변증법으로서의 시」로 일생의 사유의 궤적을 응축한 것이다. 박이문 인문학 전집 의 정본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위해 특별히 4부와 5부는 모두 원문으로 게재하였다.
추천사: 철학으로서의 예술, 예술로서의 철학
서문 마음의 둥지 짓기
1부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01 인문학의 중요성
02 인문학의 개념과 기능
03 인문학의 방법론
04 인문학과 해석학
05 역사서술과 사관의 문제
06 지식의 객관성
07 문화과학과 문화의 평가
통합의 인문학 초판 서문
2부 둥지의 철학
01 철학의 위기와 철학관의 재정립
철학의 위기와 해체
기존의 철학관과 그 비판
02 존재와 세계
존재와 세계의 구별
문화적 존재로서의 세계
전통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그 내용의 해석
03 존재-의미 매트릭스
인식주체로서의 인간과 인식객체로서의 인간
모든 것의 모태로서의 존재-의미 매트릭스
04 세계 리모델링의 다양한 양식
세계관과 세계 리모델링 조건으로서의 존재-의미 매트릭스
각 세계관의 분석과 세계관 간의 갈등 문제
모든 것들 간에 존재하는 경계선의 애매모호성과
존재-의미 매트릭스 자체의 존재론적 및 의미론적 애매모호성
05 존재의 범주-사물들 간의 경계
존재와 인식 및 전체와 부분과의 상호의존적 역동관계
작품으로서의 세계와 재료로서의 개별적 현상의 범주
우주·자연·세계를 구성하는 수많은 존재의 기원과
존재의 보편자와 개별자
세계관의 종류와 그 구조
06 진리의 보편성과 존재의 객관성
진리의 문제와 선택의 문제
진리의 개념규정
진리의 객관성
진리의 상대성
우주적·총체적 진리의 불가능성과 국지적·부분적 진리의 가능성
07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질서
우주의 형이상학적 일원성과 이원성
반죽으로서의 우주와 인식으로서의 우주관
결정론적 자연과 자율적 인간
자연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
우주의 풍경
인간의 지적·정서적 본성
08 인류의 존재양식으로서의 윤리적 규범
도덕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의 모순된 조건으로서의 윤리적 억압
니체의 도덕의 계보학
기존 윤리학의 유형과 각기 그 유형에 내재된 가치관
윤리적 선택과 합리성의 한계와 지옥으로서의 도덕적 존재조건
윤리적 덕목의 주체로서의 진정성과 책임
09 가치로서의 윤리
가치와 평가
초월적 동물로서의 인간과 이상-이상으로서의 가치
가치의 다양성과 그것들 간의 차이
윤리적 가치
윤리의 진화론적 기원
인간의 이중적 존재양태와 윤리적 가치의 본질
모노의 윤리관과 그 이론적 한계
10 둥지의 철학과 그 ‘의미’
관념화된 존재로서의 세계
구성된 세계관의 바탕으로서 객관적 존재
존재의 엔트로피와 철학의 기능
둥지로서의 철학적 인식
둥지의 건축학과 둥지의 철학
둥지의 철학 초판 서문, 개정판 서문
3부 존재와 표현
01 메를로 퐁티의 철학에서 나타난 ‘표현’이란 개념의 존재론적 해석
서론
어떠한 지각대상도 주체와 분리되어서는 인식될 수 없다
체험을 통한 대상의 변증법적 구성은 ‘표현’이다
궁극적 실재는 ‘표현’이다
02 보론
메를로 퐁티와 의미의 현상학
메를로 퐁티의 야생적 존재론
참고문헌
존재와 표현 초판 서문
4부 말라르메가 말하는 ‘이데아’의 개념:
논리정연성에 대한 꿈
5부 폴 발레리에 있어서 지성과
현실과의 변증법으로서의 시
저자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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