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칼 융의 심리학에 대해 궁금해졌는데어디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서 일단 선택해본 입문서.방대한 칼 융의 이론과 도서들 중에서중요한 줄기를 짚어주며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제목 그대로 입문서이다.칼 융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ㅋㅋ외향과 내향을 처음 구분한 것이 융이라는 것에 일단 엄청 놀랐다.요즘 한참 MBTI에 심취중인데이것도 크게 보면 칼 융의 영향을 받은 테스트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그 외에도 페르소나, 콤플렉스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서 흥미로웠다.마지막엔 각각의 개념을 자세히 알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칼융의 저서 리스트도따로 실려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심리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게 해주는 책
 
융 심리학 입문 은 캘빈 S. 홀과 버논 J. 노드비가 함께 저술한 A Primer of Jungian Psychology (1973)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두 저자는 영어로 번역되어 프린스턴 대학 출판부에서 출판된 열아홉 권의 융 전집 Collective Works of Jung 에서 자료와 인용문을 빌려 이 책을 서술했다.

프로이트와 양대 산맥을 이루는 심리학의 거장으로 심리학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융. 하지만 그의 사상이 너무나 폭넓고, 그의 지식이 너무나 방대해서 일반인들은 융 심리학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것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융 심리학 입문 은 이러한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주면서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손쉽게 융 심리학의 요체를 알 수 있게 해준다. 나아가 이 책은 융이라는 위대한 심리학자의 일생을 아우르면서 그의 열정과 인격이 어떤 향기를 품고 있었는지 잔잔히 전해준다.


1장 칼 구스타프 융(1875~1961)
2장 인격의 구조
3장 인격의 역동성
4장 인격의 발달
5장 심리학적 유형
6장 상징과 꿈
7장 심리학에서의 융의 위치

1장 칼 구스타프 융(1875~1961)
2장 인격의 구조
3장 인격의 역동성
4장 인격의 발달
5장 심리학적 유형
6장 상징과 꿈
7장 심리학에서의 융의 위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