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화계에서 군대를 다룬 작품이라면주호민 작가의 짬김보통 작가의 D.P 개의 날두 작품이 먼저 생각난다.<짬>은 담담하게 본인의 경험을 다큐멘터리만화처럼 풀어낸 담백한 1권, 예비역의 경험담을 개그스러운 수다처럼 풀어낸 2권이라 할 수 있고, <D.P 개의 날>은 탈영병을 쫓는 헌병이라는 특수한 입장에서 본, 탈영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군인 군상과 부조리, 국가적 폐해 구조 등을 보여준 수작이다.<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는 전혀 두 작품과는 전혀 다른 시각에서 군대에 접근한다. 아주 평범한 독립부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군필자라면 누구나 접했거나 경혐했을 고문관과 그를 기존 군대에 맞춰서 교정해넣고자 애쓰는(?) 선임들 얘기다.누구나 뻔히 알고 생각도 하기 싫은 군대 얘기, 내가 왜 만화로 까지 봐야해?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장을 넘기다보면 피해자가 자연스럽게 가해자로 변하는 과정, 커다란 부조리 안에 있으면서 분노나 개선요구를 왜 그 틀을 짜놓은 이들이 있는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안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피해자를 만들어내는가... 를 다소 블래코메디처럼 그려낸다.어떻게보면 제목이 스포일러이기도 하다. 어쩌면 경험으로 체득한 절망과 냉소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러한 책이 나와서 알려짐으로써 아무 것이라도 바뀌길 바라는 작가의 희망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군대 예능에선 안 보여주는 리얼 병영 블랙코미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는 작가가 경험한 군대 내 왕따 사건을 큰 줄거리로, 일상화된 폭력과 부조리에 자신도 모르게 젖어드는 군대 문화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보여준다. 무거운 소재이지만 코믹한 그림체와 대사, 다양한 패러디로 씁쓸한 웃음을 남기는 블랙코미디다. 작가는 모두에게 상처가 되는 심각한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폭력과 방관으로 유지되는 군대 문화에 문제를 제기한다. 외전 말년 병장 영창 일지 는 본편에서 폭력에 가담했던 가해자가 영창에서 겪는 에피소드를 유쾌하게 다뤘다. 주말 저녁, 군대 예능을 시청하노라면 군대란 그래도 갈 만한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극한의 체력과 정신력을 시험하는 장면에서는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고 힘든 상황에서 연예인들이 나누는 전우애는 아주 감동적이다. 그렇다. 어쨌든 군대에서도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고,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국방의 중요성을 부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예능을 마냥 즐겁게 볼 수 있는 군필자가 과연 있을까?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는 ‘우리 때는 더 빡셌어.’로 시작되는 ‘군대부심’ 무용담이 아니다. 이제 젊은 군필자가 부끄러운 마음으로 꺼내놓는 진짜 무용담을 들을 차례이다.
작가의 말
등장인물
본편: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정병수
영원한 훈련병
죄와 벌
외전: 말년병장 영창일지
- Total
- Today
- Yesterday
- [대여] [세트] [BL] 와르르 캔디 박스 (총3권/완결)
- 호위무사(개정판) 4권
- 에픽하이 (Epik High) 5집 - Pieces
- 사라지지 않는 사람들
- 서커스 대소동
- 콘택트 2
- 노예 12년 (한글판)
- 살인예언자 2 (개정판)
- The Girl on the Train
- Step Into Reading 1 : I Like Stars
- 메가스터디 역대 3점 고난도 영어영역 역대 3점문항 112제 (2017년)
- 북유럽 여자 오사의 일본 재발견 로컬 여행
- 논리가 술술 톡톡 3학년
- 한끝 중등사회 1-2 (2020년용)
- 해이기 - 일본 환상소설 단편집 2
- 아토믹스 2
- 처음 읽는 한문 : 천자문
- 일하는 예술가들
- Part One
- Eleanor & Park
- 시원하게 나를 죽여라
- 의천도룡기 1권
- 뜨거워야 움직이고 미쳐야 내 것이 된다
- 숨은 쥐를 잡아라
- 안데르센 동화집 1
- 문명의 붕괴
- 이주헌의 내셔널갤러리
- 제로의 사역마 19권
- 석동필 변호사의 연인 (외전포함)
- 상담철학과 윤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