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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

kbvaㅈ 2023. 10. 21. 18:54

매칭이라는 단어는 여러 곳에서 쓰이고 있지만 여기서는 경제학에 관해서 풀어내고 있습니다.수요와 공급이라는 전통적인 해석에서 혁신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매칭의 방법을설명하고 있죠. 최근 떠오르는 플래폼 등과 연계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시장은 어디에나 있고 이걸 어떻게 연결하고 선점하느냐가 앞으로의 시장개척에서 중요한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매치메이커가 모든 것을 바꾼다! 2012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앨빈 로스의 압도적인 비전과 통찰고객-상점, 광고주-광고매체, 근로자-일터, 학생-학교, 연인-연인……이 조합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제 짝’을 ‘잘’ 만나야만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개개인이나 기업 등 조직에게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경제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다른 모든 이슈를 압도할 만큼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좋은 매칭 쌍이 적어질수록 한정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지 못해 경제에 먹구름이 끼게 되기 때문이다.여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공로로 2012 노벨경제학상을 거머쥔 학자가 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앨빈 로스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그는 국내에 첫 소개되는 자신의 책 매칭 (원제: Who Gets What-and Why)에서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다.그에 따르면, 과거에는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오로지 ‘가격’으로만 연결되는 상품 시장만이 중요했지만, 앞으로는 니즈needs와 니즈, 원츠wants와 원츠가 연결되는 매칭 시장이 경제의 핵심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그는 자신이 실제로 설계에 참여했던 시장을 비롯해 우리 주변에 숨어 있는 수많은 매칭 시장들을 소개하는 한편, 실패하는 시장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것을 보완해 효과적인 매칭 시장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좋은 매칭으로 인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기회는 무엇인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사업의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 하는 기업 관계자, 상품 및 서비스와 소비자를 제대로 연결하는 방법이 궁금한 마케팅 담당자, 무엇보다 세상을 움직이는 새로운 경제학 원리를 알고 싶은 모든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

머리말_ 시장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1부_ 시장은 어디에나 있다

1장_ 모든 시장에는 저마다의 사연이
시장을 설계하는 경제학자 | 시장이 잘 돌아가려면 | 천 개의 시장, 만 개의 사연

2장_ 과거의 시장, 오늘의 시장
상품 시장의 의미 | 상품화와 차별화 사이에서 | 어디에나 있는 시장 | 시장이 건재하려면

3장_ 생명을 구하는 매칭
이중의 일치를 찾아서 | 최상의 신장 교환 사이클 | 알고리즘으로 목숨을 구하다 | 선행 나누기 | 어려운 매칭과 쉬운 매칭 | 함께, 제대로 시도하다

2부_ 시장은 어떻게 실패하는가

4장_ 때 이른 시작
포스트시즌 팀 선발 | 영광을 향한 돌진 | 성급한 판단 | 좋은 짝을 찾을 기회 | 자제력이 답은 아니다 | 기다릴 줄 아는 용기 | 다른 문화, 다른 설계

5장_ 속도에 대한 탐욕
밀리세컨드의 게임 | 빅토리아 시대의 인터넷 | 머뭇거리면 거부당한다 | 무도회의 숙녀, 법정의 검투사를 만나다 | 슬로모션 익스플로딩 오퍼

6장_ 왜 두터운 시장은 빨라야 하는가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연 시장 | 숨어 있는 기회를 찾아서 | 합격을 한다 해도 | 혼잡을 해소하다

7장_ 시장을 위협하는 것들
안전한 시장은 어디에 | 평판을 신뢰할 수 있도록 | 너무 많은 정보 | 선호도를 숨기는 이유 | 문제를 직시하다

3부_ 좋은 매칭을 만드는 혁신적 시장 설계

8장_ 의사와 병원의 매칭
의사 시장의 입도선매 | 설계의 결함과 보완 | 수락 유예 알고리즘과 ‘매치’ | 커플의 문제 | 커플을 다루는 알고리즘 | 중앙집중화된 시장 vs. 중앙 기획 | 또 다른 도전

9장_ 학생과 학교의 매칭
정보 센터의 도입 | 디테일에 집중하다 | 더는 작전을 짤 필요가 없다 | 널리 알리기

10장_ 신호를 전달하는 몇 가지 방법
대학 입시에 오가는 신호 | 구인 구직에 오가는 신호 | 데이트에 오가는 신호 | 신호는 어디에나 있다 | 신호로서의 경매 | 돈이 모든 것을 결정하진 않는다 | 내 안구를 노리는 사람들

4부_ 금지 시장과 자유 시장

11장_ 혐오 시장을 어떻게 다룰까
혐오 거래와 보호받는 거래 | 혐오감은 그때그때 다르다 | 돈이 개입되는 순간 | 시장 설계의 적 | 더 많은 생명을 구하는 길 | 확대되는 신장 교환 | 흑백 논리를 버려라

12장_ 자유 시장과 시장 설계
식당 답사하기 | 혼잡 그다음의 문제 | 공적 규제와 사적 규제 | 좋은 설계와 나쁜 설계 | 전산화된 시장 | 자유 시장 | 시장의 언어 | 엔지니어로서의 경제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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